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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기록/책 리뷰

[Book리뷰] Hook: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Part.01

니니혜 2022. 10. 21. 21:45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PO,PM직군이 읽을만한 책이라고 생각하고 구매했던 책인데 오래 두다가 오늘꺼내보게 되었다. Part는 총 4가지로 나뉘며 각 Part별로 기록별 글을 남기려고한다.

 

 

Part 01 . 트리거 Trigger

 

훅, 제품이 습관이 되는 4단계 과정 중 하나 1번째 트리거

 

성공하는 제품들의 공통점은 사용자의 습관에 스며들었다는 것이다. 훅 모델은 연속적인 반복으로 사용자의 재구매와 자발적 참여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룬다.

 

트리거는 엔진의 점화 플러그 역할로 내부 트리거와 외부 트리거로 나뉜다. 

 

- 외부 트리거 : 사용자에게 행동 개시를 요구하는 장치 (감각 자극)

 

* 종류 

1. 유료 트리거

2. 획득한 트리거

3. 관계 트리거

4. 점유 트리거

 

- 내부 트리거 : 특정 제품이 어떤 생각이나 감정, 기존의 일상 행동을 긴밀하게 연결하는 장치 (사용자의 습관)

1. 내부 트리거를 찾는 가장 좋은 출발점은  성공적으로 사용자 습관을 형성한 제품들을 어떤 요인들이 떠받치고 있는지 공부하는 것 = 벤치마킹

2.사용자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가? 에 집중하여 보기

3. 5Whys 방법 참고하기. 

4.사람들이 하고싶어하는 행동 보다는 실제로 하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면 더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 습관은 의식적인 사고가 거의 혹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하게 되는 행동이다.

 접근성, 데이터, 속도가 사용자의 습관을 만드는 일보다 쉽다.

 훅 모델은 사용자의 문제와 해결책을 자주 연결시켜 하나의 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하는 프로세스이다.

 


 

고객 생애 가치 Lifetime Value => LTV

고객생애가치 공식

 

고객이 비즈니스에 기여한 금전적 가치. 회사가 얼마나 수익성이 있을지 또는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비용을 지출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지표 

 

LTV가 높다. = 고객이 장기적으로 기업의 제품을 계속 선택하고 있다.

 

LTV를 높이기 위한 대표적인 마케팅 / 데이터분석 프레임워크

1. 객단가 높이기 = ARPPU

2. 구매 빈도 높이기 = RFM

 

 

 


제품은 비타민인가, 진통제인가?

 

 성공을 거둔 혁신적인 제품들의 공통점은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해주었다는 것.

 

 이 부분에서 - 당근마켓을 예로 들자면 중고나라와 번개장터도 유명한 중고거래 사이트지만 1.거리감 2. 인터넷을 어렵지않게 사용해야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네이버카페가 근간이었던 것도 있었고, 하지만 당근마켓은 근거리, 어플을 설치만 하면 되는 쉬운 접근성이 디지털에 취약한 세대까지 아우를 수 있었기에 빨리 자랄 수 있었던것 아닐까? 

 

진통제 : 특정한 고통을 줄이고 분명하게 드러나는 욕구를 해결하며 정량화할 시장이 있는 점

비타민 : 분명하게 드러나는 문제점을 반드시 해결해주지 않는다. 기능적 측면보다 사용자의 심리적인 측면에 호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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