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니니의 공부방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입문반 5기 후기 본문

프로젝트 일지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입문반 5기 후기

니니혜 2022. 5. 26. 12:31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수강했다.

데이터리안은 데잇걸즈로 이미 알고있었고 (데잇걸즈 떨어져서 너무 슬펐음), 이외에도 데이터 분석 관련하여 자주 들어가보는 사이트다. 작년 모 회사 인턴 재직시 인프런에서 판매하는 강의를 구매하여 사서 보았던 적이 있었다.

 

나는 데이터 분석을 좋아한다. 데이터를 이용해 여러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선택지를 내주는 일이 좋다.

그게  내가 프로젝트를 하며 많이 해왔던 ROLE 이기도 하고!

학교에서 배웠던 DB 수업은 SQL을 비롯한 DB에 관한 전반적인 수업이었다면

SQL을 이용해 데이터분석을 하는 공부는 오롯이 내 몫이었다.

데잇걸즈에 떨어져서 속상했지만 이렇게 결제하여 데이터리안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좋았다.

 입문/중급 인프런 강의를 수강한 경험이 있어 실전반만 들을까 했지만 패키지로 결제하게 된 이유는 입문반에 있는

RFM 고객 세분화, 매출분석이 제일 컸다. 정보의 바다를 해도 정확하게 집어주는 부분이 필요했달까! 

 

제일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었던 것 같다.

 

-> 결제 인증

 

-> 입문/중급반을 수강한 이력이 있어서 살짝 할인됨!

 

데이터리안 입문/중급반 수강하고 SQL 코테를 다 풀었던 경험이 있어 데이터리안 강의를 맹신한다. 사실 학교 교수님들보다 더 잘가르쳐주시는 것 같다. 핵심이 쏙쏙 잘 들어온다고 해야하나.. 나도 이렇게 설명 잘하는 사람 되고싶다. 이해도 쏙쏙 잘된다. 그리고 강의가 따숩다. 따수운 강의예요.

 

 

매주 수요일 7:30 ~ 9:30 분 ZOOM 수업이라 직장이어도 충분히 들을 수 있다.

혹여나 야근이나 이럴경우 못 들어서 미리 말씀드릴 경우 복습 링크를 받을 수 있다. ㅠㅁㅠ

무단결석은 절대 안됌! 거의 한시간에 몇만원짜리 강의인데요.

꼭꼭 돈 챙겨야쥬.

 

-> 수업자료는 이렇게 Notion으로 안내해주신다.  

노션과 slack을 사용하는데 요즘 IT회사들은 이 2가지는 거의 기본적으로 사용하는데 그런 트렌드도 맞춘걸까 듀근듀근..

수업이 다 끝나면 복습자료도 주신다 :)

애써 치는 쿼리 일일이 받아적느라 정신없을 필요가 없음 ㅠㅠ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심. 

SELECT~JOIN 까지 수업하는게 입문반의 진도! 

 

 

 

데이터리안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Leet Code, Hacker Rank를 적극이용한다.

그리고 데이터리안에서 자체 제작한 solvesql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SQL 문제를 풀 수 있다.

이렇게 풀다보면 코딩 플랫폼 SQL 문제들은 통달하게 될 것이에요. 

대시보드, 연습문제, 플레이그라운드(EDA해볼수 있는 라운지...?) 

3가지 탭으로 구성되어있다.

 

카카오톡이랑 연동해 회원가입이 정말 쉽고, 매 수업마다 쿠폰을 주셔서 이걸로 여러 문제 품!

플레이그라운드에서  작성한 쿼리로 추출한 데이터는 csv,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구글 스프레드 시트 혹은 엑셀에서 시각화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매 수업마다. 벅차지 않을 정도의 과제를 내주신다.

이런 방식으로 내주시는데. 직장인이라면 주말과 퇴근 후를 짬짬히 투자하면 가능할 정도다.

대신에 밀리지 않아야한다는 것.... 밀리면 벅차실겁니다. 왜냐고요. 제가 그랬어요.

휴가가 있어 한 주 빼먹고 한 이틀을 투자했던 것 같다.

 

그리고 Slack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데 질문 답변 방이 있어 모르거나 막히는 부분은 질문 답변 방에 올리면

서로서로 도와주신다. 캠프로 인해 하나의 공통분모를 가진 커뮤니티가 생긴 기분이다.

 

 

내가 입문반을 수강한 가장 큰 계기는 RFM 고객 세분화 및 매출 분석이었다.

서비스기획/ 비즈니스애널리스트 직군을 준비하면서 

A/B 테스트, 회귀분석, RFM 고객세분화 ,ARPPU 등 이런 지식들을 꼭 알고 싶었는데

직접 데이터를 핸들링하며 해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출처 : 데이터리안 입문반 커리큘럼 페이지

 

어제 막 4주차 한달짜리 캠프가 끝나서 이제 스스로 EDA를 해보고, 복습할 차례다.

서비스기획직군 / 마케터 / 데이터분석가

 

이외에도 요즘 데이터분석 능력은 필수가 되지 않았던가요!? 

SQL은 프로그래밍 언어랑 다르게 직관적이어서 크게 어렵지도 않다.

데이터분석 능력을 기르면서 실무와 함께 맛보고싶다면 당장 SQL 입문반 캠프를 수강하는 것을 추천한다.

돈이 하나도 아깝지 않고,

선미님, 보민님 데이터리안 강사님들의 따뜻한 목소리와 강의에 만족할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다!

 

* 비밀스럽지만 특별한 특전이 있다면 포트폴리오 템플릿 가이드라는 것.. 이게 제일 만족스러웠다.

포트폴리오 제작할때 많이 헤메고 어려움이 많았는데... 감동 point 중 하나,, 그리고 오픈카톡방도

운영하고 있어서 데이터에 관련한 것 뿐만 아니라 커리어에 관련한 부분도 같은 업계에 있는 분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다.

 

 

 

 

 

https://www.datarian.io/

 

데이터 분석, 데이터리안과 시작하세요

실무 경험이 탄탄한 현업 분석가들이 데이터 분석 교육을 기획하고, 직접 강의합니다.

www.datarian.i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