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니니의 공부방

[포트폴리오 제작기] Notion으로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본문

개인 기록/사담

[포트폴리오 제작기] Notion으로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니니혜 2022. 5. 15. 21:12

 

실업급여의 끝이 슬슬 보이기 시작했다. 1월부터 쉬기 시작해서 5월 중순까지.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우리 평생 일해야하잖아요? 운동도 많이하고, 쉬면서 참 많은 고민을 했다. 직무를 정하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면서 하는 고민들을 기록해본다.

 

 

✅ 나의 직무는 무엇일까? 상반기는 뭐를 했어? 

 상반기는 도전해보고싶었던 대기업에 서류를 썼다. 붙을거라는 자신이 없었기에 소신지원을 했다. 결과는 당연 서류 탈락이었지만 의미있었던 도전이라고 생각한다. 작년에 대학원, 연구실랩실들도 불합격하며 씁쓸한 고배를 마셨지만... 그 덕에 길을 정할 수 있었던 것 같다.   -> 추천시스템, 데이터마이닝/ 이 매력적인 두 연구분야에 대한 흥미는 아직 식지 않았지만 내 특기와 하고싶은걸 살려서 AI 프로덕트 매니저/ 비즈니스 애널리스트 라는 꿈을 꾸게 되었다.

 

✅메디컬 데이터, 사업관리, 정부 과제. = 왜 AI 프로덕트야 ? 

  정부과제를 관리하며 전반적인 사업을 보조하는 일들은 적성에 잘맞았다. 프로덕트가 기획되고 만들어지는 과정부터 참여기관 선생님들과 소통하는 일까지 즐겁게 일을 했다. 실제 업무는 조금 더 다를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나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하나의 커다란 그림을 만들어가는 일이 하루하루 뿌듯하지 아니할 수 없었다.

 AI프로덕트인 이유는 데이터분석에 관심이 많고 AI에 흥미가 있어서 그런지 다른 서비스 플랫폼보다 따로 공부도하게 되고, 기술이 어떤지 내용을 이해하는게 어렵기도하면서 재밌었기 때문이었다.

 

✅ 비즈니스 분석가는 뭐야?

 산업공학과 통계를 포기할 수 없었기도 하고, 사실 분석가에서 여러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는게 나랑 잘맞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데이터를 보고 리포팅하며 이런 선택도 하실 수 있는데 어떤걸 하시겠어요? 라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은 내가 프로젝트에서 많이 했던 역할이기도 하고, 최근 데이터분석가 JD들은  ML이 섞여 ML Engineer 같은 느낌이 훨씬 많았는데 나는 ML 보다는 비즈니스적인 부분에 더 집중하고 리포팅하는 부분에서 비즈니스 분석가 JD 가 더 맞다고 생각하여 한쪽에 갖고 있다.

 

 

✅ Notion! ? oopy, 파워포인트, 인디자인, 웹사이트 제작기.

 어도비 포토샵이 워낙 익숙하고, 파워포인트로 제작할까 하다가 구글링을 하고 퍼포먼스 마케터이신 분의 아임웹 포트폴리오를 보고 나도 나만의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제작했다. 포트폴리오보다는 나에대한 이력이 담긴 CV 사이트라고 보는게 더 가깝겠다. 

 

https://loveda-hyenini.imweb.me/index

 

한혜영 포트폴리오

PORTFOLIO 대학교 졸업작품 및 프로젝트를 담은 포트폴리오입니다.

loveda-hyenini.imweb.me

 

제작하는데 며칠걸렸지만 내가 걸어온 길들 과 나에 대한 내용들을 빠짐없이 기록했다. 포트폴리오보다는 다이어트 안됀 통통한 이력서에 가까웠던... 막상 작성하고 나니 빼야할 것은 하나도 다이어트하지 못했고, 그냥 나는 이런 사람이에요 라고 홍보한 느낌이었다.

 

이력서 다이어트와 추가적인 사이드 프로젝트 및 구체적인게 더 필요하다고 느꼈고, 지원하면서 pdf 파일이 필요한 때도 와서 웹사이트 포트폴리오는 2% 부족한 감이 없잖아 있었다.

 노션은 취업 서류 관리나 예전에 레쥬메 작성 등 여러모로 활용하고 있었는데 구글링 끝에 oopy 를 알게 되며 노션 포트폴리오를 사용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 기획자도 기획자지만 개발자 이력서를 많이 참고했다.

 

https://tngusmiso.notion.site/tngusmiso/fd824605fe6045d6928369a7d8cadcd4

https://gradation.oopy.io/

https://eunseong.notion.site/eunseong/0e35606c8c7f4a8c877cb340e2686fd6

가장 많이 참고했던 부분들 , 임수현님, 이은성님, 구독하는 브런치인 그라데이션, 김나연님 노션 포트폴리오 및 oopy에 있는 템플릿도 참고하며 나만의 식으로 어레인지 중이다. 

 

 

😎 일단 넣어야할 것만 넣어야겠다고 생각되어 프로젝트는 3개 정도로 정했고, 기타 많은 대외활동들도 잘라냈다. 

링크드인과 웹부분도 넣어두어서 아마 추가로 의문이 생기신다면 확인하실 수 도 있지 않을까 싶고, 자잘한 이력들이 많아 내가 강조하고싶은 기획 포지션의 그림이 흐릿해지는 것 같아 과감하게 잘랐다.

https://programmer-eun.tistory.com/133

 

개발자 노션 이력서&포트폴리오 만들기

이번에 노션 포트폴리오를 v2.0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썼던 예비개발자 노션 포트폴리오 만들기 글이 그냥 아무생각 없이 작성한 건데 조회수가 꽤 높더라구요. 예비개발자 노션

programmer-eun.tistory.com

 

은성님의 이 글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1. 과감하게 자를 것

2. 실질적으로 업무에 쓴다면 가능한 스킬셋만 넣을 것

3. 깊은 Depth는 피할 것.

 

 

 

 

포트폴리오 중간  부분. 

 

 

Experience 부분 Depth가 너무 길어 다시 커트하고 툴 부분도 새로 고칠 거지만 어째저째 굴러가고 있는 나의 포트폴리오..

 

다시 적어 돌아오겠습니다 총총 

Comments